치료 방법
- 수술적 치료
- 갑상선암의 주요 치료 방법은 수술입니다.
아인병원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최신 수술법을 통해 더 효과적인 수술을 시행합니다.
-
갑상선 절제
범위에 따른 분류 -
접근법에
따른 분류 -
림프절 절제 범위에
따른 분류
갑상선 절제 범위에 따른 분류
-
엽절제술
대부분의 갑상선암의 경우 한쪽 갑상선에만 국한되어 진단되므로, 암이 있는 쪽의 갑상선만 제거하면 충분합니다. 반절제술이라고도 합니다.
-
전절제술
갑상선암이 양쪽 갑상선에 다발성으로 존재하거나, 원발암의 크기가 4cm 정도로 큰 경우, 주변 장기 침범이 의심되는 경우, 경부 림프절 전이가 명확한 경우에 한해서 갑상선 양측을 모두 제거하는 전절제술이 시행됩니다.
접근법에 따른 분류
-
절개법
목 앞에 4-5cm 의 절개를 이용하여 시행하는 갑상선 수술 방법입니다. 측경부 림프절 절제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10-15cm 까지 절개해야 합니다.
-
BABA 로봇 수술 (양측 겨드랑이 유륜 접근법)
로봇 팔 4개가 환자의 양측 유륜과 양측 겨드랑이로 들어가서 갑상선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2008년부터 서울대병원에서 개발되어 시행된 방법으로 오랜 경험에 의한 안전성이 보장되는 로봇 수술 방법입니다.
-
SPRA 로봇 수술 (단일공 일측 유륜 접근법)
단일공 로봇 수술기 (da-Vinci SP) 가 유륜 한쪽으로만 들어가서 갑상선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BABA 수술과 원리는 같으나 da-Vinci SP를 이용하여 최소 침습적으로 개선된 수술 방법입니다. 2022년에 이진욱교수가 세계최초로 개발하여 400례 이상 시행하였으며 있으며, 미국 로봇 수술 회사에서 국제적으로 인증을 받은 최첨단 로봇 갑상선 수술법입니다.
림프절 절제 범위에 따른 분류
-
중심구역 림프절 절제술
갑상선유두암의 경우 30% 정도에서 암과 같은쪽의 갑상선 주변 림프절 전이가 동반되므로, 수술중에 갑상선 주변 림프절 일부를 같이 제거해야 합니다.
-
측경부 림프절 절제술
갑상선유두암 일부에서는 경동맥 옆으로 멀리 전이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암이 퍼져있는쪽의 목 주변의 암을 모두 제거해 주어야 하므로, 턱 아래부터 쇄골 상방까지 수술을 크게 해야 합니다.

